운용방법
 

 

렌즈등 광학기구와 물체의 배치, 화면크기 등을 거의 임의로 조절할 수 있고, 또한 표시되는 화면의 표시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1. 위쪽 화면에서 렌즈 등의 광학기구를 클릭하면 우선 편집모드로 바꾸고 이 기구에 대한 데이터가 화면 왼편 상단에 표시된다.
 

화살의 편집모드. 마우스로 를 끌어주면 위치나 크기를 변동시킬 수 있다.

렌즈(구면거울)의 편집모드. 가운데 점이나 렌즈전체를 끌어주면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고, 양쪽 광축 위의 를 이동시키면 초점거리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이 경우 초점을 렌즈 반대방향으로 넘겨 버리면 볼록렌즈<->오목렌즈로 바뀐다. 한편 렌즈의 가장자리에 이 있으면 렌즈의 크기나 방향까지 바꿀 수 있다.

집어준 물체나 광학기구에 대한 설명문으로 좌표 값의 x는 화면의 왼편에서 오른쪽으로, y는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갈수록 증가한다.

 

2. 마우스를 화면위에 가져가면 현재의 지점좌표가 (x, y)형태로 화면 우측 상단에 표시된다. x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y는 위에서 아래로 가져가면 값이 증가하여 보통의 물리적 직교좌표계와 같으나 y는 반대방향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거리의 단위는 화면의 픽셀단위이나, 기하광학의 주요 내용이 거의 스케일에 불변하기 때문에 이를 m나, cm등 임의로 생각해도 된다.

3. 아래쪽 패널(panel)에는 보여지는 상태나 설정을 조절할 수 있다.
 

 

화살의 앞쪽 끝에서 나오는 광선을 추적하여 그것이 결상되는 모양을 보여준다.

화살의 꽁무늬에서 나오는 광선을 추적하여 결상되는 모양을 색을 달리하여 보여준다.

결상되는 지점을 좌표값과 함께 보여준다. 이때 광선이 세가닥 이상 모이는 경우만 경상된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에 광선수를 많이 할수록 정확한 값을 나타낼 것이다. 이를 체크해 두면 계산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광학기구나 화살의 위치이동시 결과가 즉각 반영되지 않고 굼뜨게 된다. 느린 컴퓨터는 이를 해제하고 렌즈 등을 편집해야 할 것이다.

허상이나 허물체를 표시하기 위하여 광선 진행방향의 연장선이나 뒤쪽 연장선을 흐린 색으로 표시한다.

여러 렌즈를 거친 경우 옆으로 샌 광선 등 최종적으로 고려치 말아야 하는 광선을 제거한다.

광선추적에 가담하는 광선의 가닥수를 조절한다. 3~31개 까지 변화시킬 수 있으며 광선수가 많아지면 계산이 늦어지고 그림이 산만해질 수 있다.

미리 준비된 다른 배치를 찾아준다. 처음수행시의 조건으로 되돌아 가려면 초기설정으로 하면 된다.

모든 광학요소들이 적절히 화면에 잘 배치될 수 있도록 화면 시야와 스케일을 조절한다.

화면의 시야가 10% 넓어지면서 그림의 크기는 10% 줄어든다.

화면의 시야가 10% 좁아지면서 그림의 크기는 10% 늘어난다.

화살의 끝으로부터 앞 쪽까지 연속적으로 광선을 발생하여 각 지점이 어떻게 결상되는지를 보여준다. 이때 중간 상도 같이 보여주며 허상인 경우에는 흐리게 나타난다.